10,490달러선을 찍고 9,200달러선까지 극악의 덤핑이 있었던 비트코인. 이후 보합세와 우상향을 통해 9,800달러선까지 올랐다. 긍정적인 부분은 아무래도 몇 차례나 강력한 저항으로 자리했던 9,650달러선 라인을 깔끔하게 깨부쉈다는 것. 특히 소위 찐반등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강력한 볼륨이 동반됐다는 게 고무적이다.

호재는 하나 더 있다. 기술적 지표 중 비트코인에게 가장 대표적인 호재 지표라 할 수 있는 골든 크로스가 뜬 것이다. 골든 크로스는 50일 이평선이 100일 이평선을 교차하고 올라서면서 전후로 가격이 크게 상승하는 것을 일컫는다. 현재 일봉상 골든 크로스가 진행된 상태이다.

 

코인베이스 거래소 일봉 트레이딩뷰 차트

 

그런데 호재가 하나 또 있다. 위의 일봉 차트를 보자. ‘골든 크로스를 기점으로 상승 채널 상단을 뚫고 올라서며 재차 상승 채널 형성’ 패턴 또한 진행 중인 것을 볼 수가 있다. 해당 패턴은 올해 커다란 상승랠리 때마다 나타난 현상이다. 처음 이 패턴이 형성된 올해 3월엔 첫 상승채널 뚫음과 함께 4천 달러선에서 상승랠리를 통해 3배가량 가격이 상승했었다. 만약 이번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는 행복회로를 돌리자면, 최고 고점은 2만 달러선이 된다.

물론 이러한 프렉탈 패턴이 언제든 들어맞는 건 아니다. 패턴이란 결국 무수히 많은 수로 인해 끼워 맞추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골든 크로스를 기점으로 상승채널을 뚫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건 분명 긍정적 표시이다. 지금의 상승채널 하단인 9천 달러선이 뚫리지 않는다면 비트코인이 1만 달러 도전에 긍정적인 영향이 끼칠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2017년 연말에 이은 제2의 불장 돌입 최소권장 사항인 ‘10,500 달러선’에 재도전하는 것도 허무맹랑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놀랍도록 실용적이고 믿을 수 있는 뉴스 코인크레더블

본 기사는 재정 및 투자자문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