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인 덤핑과 함께 8040달러선에서 거래 중인 비트코인. 심리적으로 상징적인 구간인 8000달러 지지가 간신히 버티고 있는 꼴이다.

이제 다음 지지대는 7800~7650달러선의 박스권이다. RSI는 분명 과매도를 가리키고 있으나 계단식 덤핑에도 불구하고 끝내 이렇다할 회복 없이 여기까지 왔다.

8000달러가 깨진다면 이제 많은 트레이더들은 fib 23.6% 수준인 7200달러선에서 구매를 대기할 것이다. 하지만 8000달러가 깨질 시 해당 구간 역시 소위 인생 롱 자리라고 확신할 수만은 없다.

얼마 전 커다란 가격 펌핑 시 많은 미디어가 이른바 중국발 호재라고 전한 바가 있었다. 당시 본지는 오히려 장기적으론 악재가 될 수 있는 뉴스라고 전했었다.

현재 이번 덤핑의 재료로 중국발 악재를 꼽고들 있다. 중국이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스탠스를 재차 명확하게 밝힌 것이다.

 

 

이처럼 시장심리와 커뮤니티에 암운이 짙게 깔리는 와중에도 역시 불리시 회로를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있다.

Coiner-Yadox(@Yodaskk)는 위와 같이 가장 유명한 기술적 패턴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Wyckoff 패턴을 들고 나섰다. 그는 위와 같이 지난 처음 4000달러가 깨지던 당시부터의 비트코인 움직임을 해당 패턴과 대입하며 놀라울 정도의 유사성을 짚고 있다.

이에 따르면, 이미 최든 터치했던 7400달러선이 바로 앞으로의 상승랠리를 위한 마지막 바닥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8000달러선이 위협되고 있는 과정은 마지막 조정이라는 거다.

비트코인이 베어리시로 갈지 불리시로 향할지는 8000달러의 사수가 포인트겠다.

놀랍도록 실용적이고 믿을 수 있는 뉴스 코인크레더블

본 기사는 재정 및 투자자문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