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8085달러까지 깜짝 펌핑이 발생했던 비트코인은 직후 7800달러가 무너졌다. 그리고 오늘 일봉 마감인 오전 9시를 기해 상승랠리를 시작, 현재 8270달러선에 거래되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분석가들의 시선은 크게 두 가지이다.

먼저, 보름 가까이 바닥에서 꾸준한 매집이 이뤄졌으므로 이제 추세 반전과 함께 상승랠리를 재가동하리라는 분석. 어제 기사에서 언급했듯 하강 채널에서 고점 낮추기와 저점 낮추기가 이뤄졌으니 단기 이후로 채널을 뚫고 올라설 것이라는 전망이 그것이다.

또 4일 자 기사에서 언급했던, 추세 반전을 가리키는 유명 지표인 TD sequential indicator에 기반해 올 1월 이후 처음으로 매수 신호가 나왔으므로 바닥을 치고 올라설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비트코인, 이제 위로? 아래로?”)

 

상승을 점치는 전문가들은 8000달러 위에서 추세 반전 역할을 도울 지지대를 찾았기 때문에 이제 하락파가 끝나고 상승파가 도래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물론 추가적인 하락을 점치는 분석가들도 많다. 아무래도 커다란 추세선상에서 이탈한 상황이며 하강 채널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에 7600달러선까지는 하락이 있어야 한다는 분석이 존재한다.

 

온라인상의 Josh Olszewicz(@CarpeNoctom)는 더욱 과격한 덤핑을 바라보고 있다. 현재 Ichimoku Cloud의 Kijun 밴드 20% 지점에서 가격이 형성중인데, 역사적으로 추세 반전이 일어나는 지점은 35~60% 지점이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35%지점은 6500달러선이다.

 

상승이든 하락이든 현재 비트코인을 주시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8500달러선을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다. 그 이전까지의 저항라인을 뚫지 못한다면 결국 지금까지의 상승은 휩소에 불과해져 버리며 더불어 큰 하락이 발생하리라 여기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8500달러선을 뚫는다면 단기적이든 장기적이든 추세가 반전되면서 9000달러를 뚫으리라 보고들 있다.

놀랍도록 실용적이고 믿을 수 있는 뉴스 코인크레더블

본 기사는 재정 및 투자자문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