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비트스탬프 거래소 기준 4월 11일 5466달러를 터치 후 다음날 4912달러까지 하락했습니다. 하루 만에 10%의 급격한 하락률이었습니다. 현재는 3%가량 상승한 5070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일반 매매자들의 질문은 하나로 모아집니다. 여기서 올라가느냐, 아니면 내려가느냐. 본 질문에 대해 온라인상의 유명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들은 어떤 분석과 예측안을 내놓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상승할 것이다

먼저 상승할 것이라고 바라보는 애널리스트들의 예측안입니다.

CryptoHamster(@CryptoHamsterIO)는 여러 징후를 통해 현재를 비트코인의 상승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먼저 정체가 있고서 다음 상승 랠리를 이어가리란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Hamster는 2015-2016년의 차트에서처럼 2018-2019년 차트에서도 쌍바닥을 통해 반등하는 프랙탈 유사성을 짚고 있습니다. 이 차트에 따르면 앞으로 비트코인은 최대 4600달러선까지의 조정을 거친 후 1달간 5000-5400달러선 사이에서 정체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번엔 PatsThoughtsOnCrypto(@gnusamstoc)의 분석입니다. Pats는 위의 차트처럼 반년 넘도록 유지되어온 장기 하락 추세선과 200일 이동 평균선 저항대가 커다란 볼륨과 함께 확실히 깨졌음을 포인트로 짚습니다. 또 베어마켓 동안 지속되어온 RSI 박스권 패턴과 OBV에서 마찬가지로 커다란 추세이탈을 보인 걸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Pats는 해당 징후들을 비트코인이 바닥을 보였다는 증거로 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포와 탐욕 지수를 근거로 내세운 Mr. Anderson(@TrueCrypto28)의 분석입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란 주식 시장에서 사용되던 심리 지표로써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 심리를, 그리고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인 낙관 심리를 나타냅니다.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격언처럼 일반적으로 20 미만 시 매수에 들어가고 80 이상 시 매도에 들어가곤 하죠.

Anderson은 해당 지표의 수치가 4900달러로의 가격 하락 시 42이었음을 지적합니다. 이는 지난 3월말 3900달러선을 횡보하던 당시 60을 상회하던 때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즉 1000달러가 낮은 가격 당시보다도 공포 지수가 높으므로 상승 여력이 다시 발동될 거라는 분석입니다. Anderson은 이러한 공포 지수의 증가와 시장의 불신감이야말로 불리시의 친구라고 언급합니다.

 

하락할 것이다

이제 하락할 것이라 보는 분석을 보겠습니다. 먼저 HornHairs(@CryptoHornHairs)의 분석입니다.

Hairs는 1일봉 RSI 하락 다이버젼스를 포인트로 짚습니다. 2018년 초와 중순 고점에서 발생한 이 하락 다이버젼스를 통해 커다란 덤핑이 동반되었고, 현재 동일한 하락 다이버젼스 징후를 포착했다는 게 Hairs의 설명입니다. 이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55일간을 기준으로 하는 과매도->과매수 구간을 마쳤으므로 6월 중 3000달러선으로의 하락이 발생한다는 예측입니다.

 

이번엔 개인 애널리스트가 아닌 암호화폐 전문 등급회사 와이즈 레이팅사의 분석입니다. 와이즈 레이팅사는 현지시각 12일자 트위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코멘트를 남겼습니다.

“비트코인은 단기적으론 과매수 상태입니다. 저희 분석 모델에 따르면 4000달러대(4,000’s)로의 조정하락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진짜 포인트

이렇게 기술적 분석에 따른 각기 다른 예측안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진짜 중요한 포인트를 언급 안 했군요. 다가올 5월, 밴에크&솔리드X&시카고 옵션거래소 측의 비트코인 ETF 신청 건 승인 여부를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는 오는 5월 21일까지 해당 신청 건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내려야 합니다. 본 건이야말로 승인 가능성이 가장 큰 비트코인 ETF 건이기에 심사 결과에 따라 가격은 자연히 요동칠 겁니다. Keep watching!

놀랍도록 실용적이고 믿을 수 있는 뉴스 코인크레더블

본 기사는 재정 및 투자자문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아래 텔레그램에 입장하셔서 실시간으로 코인크레더블의 소식을 받아보세요!